HOME HOME > 참여마당 > 통신원리포트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터디코리안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거주국의 한글학교, 재외동포 관련 교육정책 변화 및 현황 등에 관한
칼럼 형식의 콘텐츠를(사진, 동영상 등) 제공합니다.

작성자 [미국] 조한나   조회수 49
제목 북가주 한인 청소년 ‘뮤즈 앙상블’ 비대면 자선 음악회-음악을 통한 어울림

해마다 연주회를 통해 음악적 재능을 나누고 지구촌의 소외된 이들을 도와왔던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 청소년들의 연주 봉사 단체인 '뮤즈(MUSE, Music and Us Serving Everyone) 앙상블'이 지난 2월 6일 토요일 저녁 7시에 유튜브 (YouTube.com)를 통해 비대면 자선 음악회를 가졌습니다.


▲ 뮤즈앙상블 멤버들의 모습이다. 사진: 뮤즈앙상블(Muse Ensemble) 홈페이지(https://musemusicandus.wixsite.com/muse)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실리콘 밸리 소재 고등학생들로 이루어진 청소년 음악 봉사 단체인 뮤즈 앙상블은 올해로 11주년을 맞이했는데요, 뮤즈 앙상블 멤버들은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플룻, 클라리넷, 피아노 연주를 통해 학기 중에는 지역의 시니어센터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어르신들께 위로와 기쁨을 전하고 겨울 방학에는 자선 음악회를 열어 모금된 성금을 도움이 필요한 세계 곳곳에 전달해 왔습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의 확산으로 인하여 시니어센터 방문 연주와 대면 콘서트가 취소되었지만 멤버들은 비대면 화상 미팅으로 연습과 연주 활동을 계속해왔습니다. 그리고 연주 영상을 녹음하고 편집하여 이번에 비대면 자선음악회를 뮤즈 앙상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했습니다.


▲ 뮤즈앙상블의 비대면 자선 음악회 모습이다. 사진: 통신원 촬영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어려움에 처한 이때, 하나 됨(Unity)을 주제로 We Are the World, Don’t Stop Believin’, Hakuna Matata, A Whole New World 등의 팝뮤직과 영화 음악을 클래식 악기로 재해석한 아름다운 연주를 들려주었습니다. 이날, 유튜브 실시간 방송을 통해 모인 성금은 코로나19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전달된다고 합니다.


뮤즈 앙상블의 회장 아이린 박(Irene Park) 학생은 음악회가 열릴 수 있도록 지원해준 부모님들과 후원자들에게 감사 인사와 함께 "올해의 주제는 하나 됨이며 이는 이들이 연주하는 곡을 통해 사람들이 함께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음악회를 통해 모금된 성금은 비영리 국제기구를 통해 소외된 지역의 사람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상황 속에서 적절한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하는 이들을 돕는 데 사용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 뮤즈 앙상블 Irene Park 회장이 연주에 앞서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사진: 통신원 촬영


송예진 학생의 피아노 선율과 함께 뮤즈 앙상블 티셔츠를 입은 베이 지역 한인 청소년들의 부드럽고 감미로운 연주가 시작되었습니다. 학생들이 각자 집에서 연주 영상을 만든 후, Amy Chung 학생이 여러 동영상이 한 화면에서 보이도록 편집을 담당했습니다. 시각적으로도 조화로울 뿐 아니라 음질도 매우 깨끗하여 학생들의 음악적 재능과 따뜻한 마음이 듣는 이들에게 잘 전해졌습니다.


▲ 뮤즈앙상블의 비대면 자선 음악회 유튜브 실시간 방송 모습이다. 사진: 통신원 촬영


음악회의 순서 중에는 고등학교 12학년 시니어 학생들의 연주 순서도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졸업과 대학 입학을 앞두고 매우 바쁜 일정을 보내고 있었을 시니어 학생들의 연주 순서가 잔잔한 감동을 주었습니다. 시니어 송예진 학생은 "음악을 통해 이 시기에도 여전히 커뮤니티와 사람들과 함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점에 감사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아론 박 학생은 "함께 연주함으로써 음악을 다른 이들과 나눌 수 있었다."라고 회고했습니다. 시니어 학생들은 "불확실성이 세계 곳곳에 만연한 이 시간에도 분명한 것이 있다."라며 "음악을 통해 이루어지는 의미 있는 연합을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 싶다."라는 바람을 전했습니다.


▲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연주 모습이다. 사진: 통신원 촬영


시니어 학생들의 메시지처럼, 뮤즈 앙상블 한인 청소년들은 음악을 통해 사람들이 함께 연결되기를 바라는 염원들 담아 We are the World를 이어 연주했습니다. 게스트 드러머 Jeffrey Kim의 드럼 연주가 더해져 이들의 메시지에 희망을 더해주었습니다.


▲ 뮤즈앙상블 연주자들과 드럼 연주자 Jeffery Kim(아래)과 시니어 멤버 송예진(세 번째) 학생이다. 사진: 통신원 촬영


코로나19 속에서 캘리포니아 지역 고등학생들은 비대면 수업과 잦은 시험 일정의 취소, 그리고 바뀌는 교육 정책 등으로 특히 힘든 시간을 보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더욱더 어려운 환경에 처한 우리 사회의 소외된 사람들과 연대하기를 원하며 아름다운 연주로 자신의 재능을 시간, 그리고 열정을 나누며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우리 한인 청소년 뮤즈앙상블 회원들의 봉사 활동에 깊은 고마움을 전합니다.


다음은 뮤즈 앙상블 비대면 자선 음악회의 곡명과 캘리포니아 베이 지역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한인 고등학생들로 구성된 뮤즈앙상블 연주자들입니다.


  1. This Is Me (Benj Pasek & Justin Paul)

바이올린 I: Rachel Ryu, Jennifer Kim

바이올린 II: Christy Kim, Aeron Park

비올라: Brian La, Sihyun Jeon

첼로: Daniel Yoon, Elliott Kim

플룻: Irene Park

클라리넷: John Kim

피아노: Yejin Song


  1. Hakuna Matata(Elton John) + You’ve Got A Friend In Me (Randy Newman)

바이올린 I: Rachel Ryu

바이올린 II: Aaron Park

비올라: Sihyun Jeon

첼로: Daniel Yoon

플룻: Irene Park

클라리넷: John Kim


  1. A Whole New World (Alan Menken)

바이올린 I: Christy Kim

바이올린 II: Jennifer Kim

비올라: Brian La

첼로: Elliot Kim

피아노: Amy Chung


  1.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의 연주 : On a Clear Day from ‘Kiki’s Delivery Service’(Hisaishi Joe)

바이올린 I: Rachel Ryu

바이올린 II: Christy Kim

비올라: Sihyun Jeon

비올라(첼로): Brian La

플룻: Irene Park

클라리넷: John Kim


  1. We are the World (Lionel Richie & Michael Jackson)

바이올린 I: Aaron Park, Jennifer Kim

바이올린 II: Rachel Ryu

바이올린 III: Christy Kim

비올라: Brian La, Sihyun Jeon

첼로: Daniel Yoon, Elliot Kim

플룻: Irene Park

클라리넷: John Kim

피아노: Yejin Song

드럼: Jeffrey Kim


  1. Don’t Stop Believin’ (Journey)

바이올린 I: Christy Kim

바이올린 II: Aaron Park

바이올린 III: Rachel Ryu

비올라: Brian La, Sihyun Jeon

첼로: Daniel Yoon, Elliot Kim

플룻: Irene Park

클라리넷: John Kim

피아노: Amy Chung

드럼: Jeffrey Kim


▲ 뮤즈앙상블의 비대면 자선 음악회는 유튜브 링크(https://www.youtube.com/watch?v=s8iVm1MSq28)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사진: 통신원 촬영

DB에 저장된 이미지

[미국/캘리포니아] 조한나


재외동포재단 해외통신원 3, 4, 5기
현) 새크라멘토 한국학교 교사
데이비스 교육구 재직
경력) 대학 강사 및 학예사

 첨부파일 다운로드    Screen Shot 2021-02-06 at 7.03.53 PM.png
다음글 학교로 돌아가기 시작한 콜롬비아 2021.02.11
이전글 하와이 찾아오는 한국인이라면 ‘자가격리’ 면제 혜택 2021.02.09
 목록  다음글  이전글

댓글쓰기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1/1000자
확인
댓글 0 개

  • 외교부
  • KOREANNET
  • HANSANG
  • 동북아역사재단
  • 재외한국교육기관 정보서비스
  • EBS
  • KOCW
  • 국립국제교육원
  • 세종학당재단
  • 아이스크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SNU_UNIV
  • SCAU_U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