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참여마당 > 통신원리포트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터디코리안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거주국의 한글학교, 재외동포 관련 교육정책 변화 및 현황 등에 관한
칼럼 형식의 콘텐츠를(사진, 동영상 등) 제공합니다.

작성자 [브라질] 추로미   조회수 146
제목 브라질 첫 코로나바이러스 백신(CoronaVac) 접종

상파울루주는 지난 일요일(1월 17일) 브라질 최초로 코로나바이러스-19 백신을 접종했다. 백신 접종은 의료 감사원 Anvisa(National Health Surveillance Agency)의 상파울루 부탄탄 연구소(Instituto Butantan)와 중국의 SinoVac 회사와 공동 연구한 CononaVac 백신의 긴급 사용이 승인된 후 시작되었다.
간호사 모니카 칼란자스(Monica Calazans, 54세)가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을 브라질에서 최초로 접종받았다.


▲ 브라질 첫 백신을 접종받는 모니카 간호사. 긴장한 모습이다. 출처: MSN


▲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를 들고 있는 모니카 간호사. 출처: MSN


코로나-19 백신 접종 캠페인 첫날, 전염병 보건 전문가와 토착민 인디언들이 상파울루 대학 병원 전용실(USP Hospital DAS Clinicas Complex)에서 접종을 받기 시작했다.

조엉 도리아(João Doria) 주지사는 "오늘은 병원과 일터, 자가 격리로 가정에서 고통받고 있는 수백만 브라질인들에게 아주 특별한 날이다. 이날을 예방 접종(Vacina), 승리(Vitoria), 진리(Verdade), 생명(Vida)의 날인 V날이며 COVID-19로 사망한 209천 명의 가족들에게 바치고 싶다."라고 주지사는 전했다.

이어 도리아 주지사는 부탄탄 연구소(Institudo Butantan)에서 백신 임상 연구에 참여한 모든 의료 전문가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생명을 존중하며 희망을 전하는 진정한 영웅이다. 약 13,000명의 자원봉사자들의 용기는 앞으로 수백만 명의 브라질인을 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1월 18일 월요일부터 6개 주의 병원에서 접종에 필요한 백신, 주사기와 바늘을 분배하여 물류 작업 들어갔으며 이 주에 총 60,000명의 보건소와 병원 관리자들, 인디언들이 백신 접종을 받았다.


브라질은 이미 Covid-19를 치료받은 8,523,462명의 사람이 있다. 이 수치는 의료 처방을 받은 환자(842,583) 사례보다 높다. 치료된 사람의 기록은 이미 전체 누적 사례의 대부분(88.8%)을 나타낸다.



코로나바이러스-19는 브라질 전 지역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도시의 절반 이상(3,951개)에서 2 ~ 100건이 발생했다.

브라질 정부는 전염병이 시작된 이래 주 및 지방 자치 단체와 협력하여 국민의 건강 관리를 보장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해 왔다. 국민의 건강을 증진하고 예방하는 것 외에도 모든 사람의 건강을 돌보고 생명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 정부는 보건소 SUS(Unified Health System)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인적 자원 (의사 및 의료 전문가), 소모품, 의약품, 폐인공호흡기, 진단 테스트기, 중환자실에서 필요한 개인 보호 장비(EPIC)의 구매를 위해 추가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주 및 지자체와 함께 각 지역의 현실과 요구에 따라 물류 지원을 하여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지만 광범위한 거리로 인해 차질이 발생하기도 했다.

 

상파울루에서 예방접종을 시작한 지 약 20일 후, 인디언 인구의 약 51%(200,000명 이상)가 Covid-19 예방접종을 받았으며, 대부분이 외딴 지역이라 휴대 전화 신호나 인터넷 접속이 없어 정보 시스템에 즉시 등록에 어려움이 있었다. SESAI에 따르면 토착민 인디언들 사이에서 백신 접종 시 부작용 기록은 없다고 하였다.


▲ 인디언 백신 접종 출처: www.g1brasil.com.br                     ▲ 출처: 마리카 시청


브라질은 4월까지 최소 9천만 회 백신 접종을 예상한다.

Sinovac Life Science가 Butantan Institute와 협력하여 개발한 4,600만 용량의 CoronaVac을 연초 4개월 동안 보건부에 전달하며, 3월부터 Osvaldo Cruz Foundation(Fiocruz)도 전국 백신 접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다. 첫 번째 용량은 3개월 동안 1,500만 회분으로 이루어지며 4월부터 2,700만 개의 백신 접종이 추가 제공될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인도의 혈청 연구소에서 구매한 200만 용량을 1월 22일 브라질로 배송되었다.


2월 8일부터 90세 이상 노인이 백신 접종을 받았으며 2월 12일부터는 85세 이상 노인이 접종받고 있다.


▲ 드라이브스루로 백신 접종을 등록하고 있다. 출처: AgenciaBrasil


이에 한인회(홍창표 회장, 이하 임원진)은 한인타운에 있는 봉헤찌로 보건소를 방문하여 관계자들과 만나 한인들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노트북과 마스크 등을 기증하며 백신 접종 기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 한인타운 봉헤찌로 보건소에 노트북을 기부하고 있는 한인회 임원진, 출처: 한인회


브라질 대한체육회는 미국산 코로나19 검사 장비 2백 개를 기부하여 한인회와 함께 30헤알에 한인타운 봉헤찌로에 소재한 형제약국(약사 김호상)의 협조로 약국을 지정하여 검사가 이뤄지고 있으며, 안전을 고려하여 일일 20명으로 제한해 코로나 테스트를 하며 한인들을 돕고 있다. 현재 브라질 내 코로나 테스트기는 약 170헤알이다.


▲ 홍창표 한인회장, 박주성 총무, 브라질 한인체육회 회장과 김호상 약사, 출처: 한인회


브라질 민주평통은 새해를 맞이하여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브라질협의회(회장 김오준, 이하 브라질 평통)가 설 명절을 앞둔 2월 10일(수) 노인회를 방문해 금일봉을 전달했다.


한인 단체와 여러 독지가의 도움으로 한인회는 어려움 속에서도 한인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많은 일을 감당해 내고 있다.


▲ 2월 90세 이상 백신 접종 중. 출처: 한인회


현 정부는 국가 운영에 여러모로 악조건에 처해 있다.

룰라 대통령 때 여러 비리와 빚을 떠안고 새로운 시대를 기대하며 볼소나로 대통령 정부가 시작되어 계획대로 가고 있는 듯했으나 코로나 사태로 경제적 타격이 더욱 심각해졌다. 또한 볼소나로 대통령이 코로나에 대한 심각성을 인지하지 못하고 주와 대립하며 더욱 불안정한 상황이다.

브라질 재난 생계 지원금은 2020년 실업자, 생계지원금 수혜자 및 비공식 근로자들에게 600헤알씩 5번, 300헤알씩 4번에 걸쳐 지급되었다.

게지스 경제부 장관은 2021년 재난 지원금에 대해 법적 보안이 필요하다고 반복했다. 이는 2020년 재난 지원금 예산이 법적으로 승인되어 세금 규칙의 채권 없이 지출을 확대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2021년에는 법적으로 면제돼 있지 않아 공공 재난 없이 이전의 모든 규칙이 적용된다. 법적 보안을 보장받은 후 정부에서 재난 지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볼소나루 대통령과 게지스 경제부 장관

DB에 저장된 이미지

[브라질/상파울루] 추로미


재외동포재단 해외통신원 5기

현) 상파울루 주립 기술 학교
채택교 한국어 교사
선교한글학교 교사

 첨부파일 다운로드    161100750460060610700d5_1611007504_3x2_md.jpg
다음글 베이징에서 한국인 신년회 개최, 2020년 정부포상 전수식 개최 2021.02.14
이전글 학교로 돌아가기 시작한 콜롬비아 2021.02.11
 목록  다음글  이전글

댓글쓰기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1/1000자
확인
댓글 0 개

  • 외교부
  • KOREANNET
  • HANSANG
  • 동북아역사재단
  • 재외한국교육기관 정보서비스
  • EBS
  • KOCW
  • 국립국제교육원
  • 세종학당재단
  • 아이스크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SNU_UNIV
  • SCAU_U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