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참여마당 > 통신원리포트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터디코리안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거주국의 한글학교, 재외동포 관련 교육정책 변화 및 현황 등에 관한
칼럼 형식의 콘텐츠를(사진, 동영상 등) 제공합니다.

작성자 [미국] 안향미   조회수 113
제목 2021년 미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청소년 문화 예술제
지난 4월 24일 토요일(10:00 AM ~ 12:00 PM) 온라인 줌(ZOOM)에서 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주최 '청소년 문화 예술제'가 열렸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19개 한국학교에서 200명이 넘는 학생들과 인솔 교사들이 참석하여 2021년 청소년 문화 예술제는 COVID-19 상황이라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뜨거운 호응 속에 다양한 지역의 학교 학생들이 모여 멋지게 행사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미희 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청소년 문화 예술제에서 한국 전통음악의 흥겨운 가락과 춤사위, 그리고 전 세계에 사랑받고 있는 한국의 대중음악인 K-POP를 배우는 시간을 가진다고 하였습니다. K-POP라는 용어는 2000년대부터 사용하게 되었고, 그전에는 가요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글로벌 뮤직 리포트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전 세계 Top-10 뮤직에서 K-POP은 6위를 차지하고 있고, BTS와 블랙핑크가 유명하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많은 사랑을 받는 K-POP의 시작은 '오늘 우리가 배우는 한국의 전통음악의 흥겨운 가락과 춤사위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라고 생각한다며 청소년 문화 예술제가 학생들에게 행복한 경험이 되고 귀한 배움의 시간이 되어 멋진 한국문화 체험 학습이 되기를 바란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행사를 후원해 주신 재외동포재단과 시카고 교육원에 감사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박준성 시카고 교육원장은 격려사에서 참석한 학생, 한국학교 선생님들, 그리고 학부모님들께 감사 인사를 전하며 부임 후 4년이 지난 현재까지 청소년 문화 예술제에서 학생들의 공연을 보는 것이 정말 좋았는데, COVID 상태에서 이번에 온라인으로라도 행사를 주최하게 되어 정말 기쁘다는 말씀과 함께 행사를 위해 애써주신 모든 분과 참석하신 분께 감사 인사를 전하였습니다. 예전 오프라인 행사에서는 먼 곳에 있는 한국학교는 참석이 어려웠던 문제가 있었는데, 이제 온라인으로 행사를 진행하며 먼 곳의 한국학교 학생들도 함께 할 수 있게 된 장점도 있는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문화가 미국에서 점점 인기가 있어 기분이 좋다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K-POP뿐만 아니라 지난해 영화 '기생충', 올해 '미나리' 등 K-무비, K-드라마들까지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것이 자랑스럽다고 하였습니다. 한국이 5,000년 넘게 독자적으로 훌륭한 문화를 가지고 있었기에, 그 저력이 있기에, 오늘날 한국의 문화가 여러 나라에 인기를 끄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하였습니다. 끝으로 모두 재미있고 즐거운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교육원장님의 격려사에 이어 모두 함께 국민 의례, 애국가, 미국가를 부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전체 강의는 무형문화재 제20호 대금 정악 이수자인 정우성 선생님이 '대나무 소리 여행'이라는 주제로 이끌어 주셨습니다. KPAC(Korean Performing Arts Institute of Chicago)에서 기악 팀장으로 활동하시는 정우성 선생님은 멋진 강의를 이끌어 주시며 중간중간 퀴즈를 내셔서 학생들에게 선물로 교육용 단소를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분반 수업으로는 한국무용과 K-POP, 또는 탈춤과 K-POP를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탈춤반에서 탈춤을 배우는 학생들은 한삼이나 흰 수건 2개를 준비하며 탈춤을 배울 준비도 해왔습니다. 총 8개 분반으로 이루어져 효과적인 분반 수업이 될 수 있었습니다.


탈춤/K-POP 분반(1~4)

그룹

학교이름

1

아이타스카, 갈보리, 네이퍼빌, 나랏말씀

2

포도원, 순교자, 샴페인 푸른나무

3

샴버그, 일리아나, 콜럼비아

4

KCC, 하나로, 그레이스 무궁화


한국 무용/K-POP분반(5~8)

그룹

학교이름

5

샴페인 푸른나무, 캔사스시티

6

시카고, 임마누엘

7

샴버그, 일리아나, 콜럼비아, 드림 미네소타 한인회, 다니엘 지상사

8

KCC, 하나로, 그레이스 무궁화


필자는 5반에서 이애덕 선생님께 한국 무용을 배우고, Nathan 선생님께 K-POP를 배워 보았습니다. 이애덕 선생님은 한국 무용이 예전에는 고전 무용이라고 불렸으나, 요즘은 한국 무용이라 불린다고 소개해 주셨습니다. 종류로 궁중 무용, 민속 무용, 한국 무용이 있다고 소개해 주셨습니다.


전반적인 한국 무용에 대한 소개와 함께 학생들에게 한국 무용의 기초 동작을 알려 주셨습니다. '핑크퐁 아리랑' 노래에 맞춰 학생들은 모두 일어나서 선생님의 가르침대로 음악에 맞춰 열심히 한국 무용을 배워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 무용 시간이 끝나고 Nathan 선생님께 K-POP를 배웠습니다. 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에 맞추어 춤 동작을 한 동작 한 동작 배워보았습니다.
음악도 흥겹고, 가르쳐 주시는 Nathan 선생님도 즐겁게 가르쳐 주셔서 학생들과 인솔 선생님들 모두 즐겁게 배웠고, 모두 함께 멋지게 춤 동작을 따라 할 수 있었습니다.
모두 하나가 되어 열심히 춤을 배우는 모습은 정말 보기 좋았습니다. K-POP 수업이 끝나고 수업을 열심히 잘 따라 했던 학생 중 우수 학생을 선정하여 선물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분반 수업이 끝나고 모두 함께 환한 미소를 지으며 기념 촬영을 하였고, 힘찬 박수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며 2021년 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청소년 문화 예술제는 멋지게 마무리되었습니다.

DB에 저장된 이미지

[미국/캔사스시티] 안향미


재외동포재단 해외통신원 3, 4, 5기

현)캔사스시티 한국학교 교사 및 미티어 팀장

캔사스시티한인회보도위원

경력)캔사스시티한국학교 교감

 첨부파일 다운로드    image_v.jpg
다음글 2021년 재미중서부한국학교협의회 나의 꿈 말하기 대회 및 장학금 시상 2021.04.26
이전글 제75회 한국어 능력 시험이 함부르크 한인학교에서 실시되어 2021.04.25
 목록  다음글  이전글

댓글쓰기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1/1000자
확인
댓글 0 개

  • 외교부
  • 동북아역사재단
  • 재외한국교육기관 정보서비스
  • EBS
  • KOCW
  • 국립국제교육원
  • 세종학당재단
  • 아이스크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SNU_UNIV
  • SCAU_UN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