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HOME > 참여마당 > 통신원리포트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주요 국가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터디코리안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거주국의 한글학교, 재외동포 관련 교육정책 변화 및 현황 등에 관한
칼럼 형식의 콘텐츠를(사진, 동영상 등) 제공합니다.

작성자 [미국] 김은정   조회수 818
제목 미국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9월 가을학기를 향해 발걸음을 떼다.

사진 제공: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지난 5월 13일 토요일, 뉴욕한인봉사센터 (KCS:Korean Community Services of Metropolitan New York)에서 주최한 제34회 어버이날 감사 이벤트 및 건강 박람회가 KCS 베이사이드에서 열렸다. 이날 참석자들에게 점심 도시락, 푸짐한 선물, 축하 무대 공연, 건강검진, 건강 보험 및 교육 정보를 제공하며 이날 2,000여 명이 모이며 대성황을 이루었다.


사진 제공: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이 특별한 행사에 롱아일랜드 한국학교(교장 고은자)의 어린이 합창단이 특별 초대되었다. 수많은 관객의 환호 속에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어린이 합창단원들은 한국어로 '어머님 은혜', '나 너 우리'를 불러 큰 박수갈채를 받았다.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어린이 합창단은 토요일 특별 재능 반에 있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정기 발표회 및 뉴욕 일대 각종 행사에 참여해 꾸준한 봉사활동을 해오고 있다.


1978년, 뉴욕주 베이사이드(Bayside)에서 설립된 롱아일랜드 한국학교는 오래된 역사만큼 재미 한인 2세, 3세, 4세까지 학습자의 세대 폭을 넓히며 올바른 정체성 확립과 한국 문화, 뿌리 교육을 심어주는 양질의 교육으로 2015년 대한민국 대통령 표창까지 수상하며 우수 교육기관으로 인정받았다.


롱아일랜드 한국학교(Long Island Korean School)는 금요일과 토요일에 수업하는 주말 한국학교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유행한 이후, 하이브리드 학습 환경을 도입하고 자유로운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여 금요일 수업은 온라인으로 이뤄지고, 토요일만 미국 공립학교인 PS 811학교를 빌려 사용하였다. 


교사 25명, 학생 약 200명이 재학 중인 미국 뉴욕주 베이사이드 지역 내 최대 주말 한국학교인 롱아일랜드 한국학교는 '하면 된다'라는 교훈 아래, 한인 차세대가 한국어, 한국 역사, 한국 문화를 통해 자기 뿌리를 찾고 한국의 정신을 배우며 글로벌 리더로서 세계 속 한인으로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롱아일랜드 한국학교는 교가(작사 김정기, 작곡 김은호)를 가지고 있는 학교이기도 하다.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교가 가사는 다음과 같다.

"신나게 배워 보자 우리의 말과 글 힘차게 뻗어가는 대한의 뿌리/ 아 사랑으로 뭉쳐진 무궁화 꽃동산/ 그 이름 떨치세 세계에 펼치세/ 아름답고 장하다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보아라 이 땅에서 빛이 되려고 가슴마다 희망 안고 모여든 우리/ 아 토요일을 기다리는 행복한 학교/ 그 이름 떨치세 세계에 펼치세/ 아름답고 장하다 롱아일랜드 한국학교"


올해 2월 3일/4일 봄학기를 개강한 이후 롱아일랜드 한국학교는 6월 9일/10일 종강 발표회를 끝으로 여름방학에 들어갈 예정이다.


고은자 교장선생님


한국학교에 17년간 몸담고 계신 고은자 교장선생님과 짧은 전화 인터뷰를 가지며 2023년 봄학기 종강을 앞둔 소감과 그동안 한국학교에 계시면서 특별히 기억나는 경험이나 추억이 있는지 여쭈었다.


고은자 교장선생님은 "팬데믹 이후 2번째 봄학기를 맞이했는데 학생 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한국어 수업에 임하는 학생들의 자세도 작년에 비해 정리되는 느낌을 받아 한국어 교육 환경이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는 것 같아 여러 면으로 고마운 마음이 가득하다"고 소감을 전해주셨다. 이어 "오랜 시간에 걸쳐 한국학교에서 공부하던 초등학생이 성인이 되어 좋은 직업을 갖고 결혼해 자녀를 낳아, 그 자녀를 우리 학교에 보내는 제자들이 생길 때마다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감동과 함께 뿌듯함이 몰려온다"고 답해주셨다. 


마지막으로 고은자 선생님은 매년 크리스마스 때마다 제자들에게 크리스마스카드를 받는데 '롱아일랜드 한국학교를 잊을 수 없고, 너무나 고맙다'는 메시지로 큰 힘을 받고 있다며 아마도 여태껏 한국학교에 몸담은 이유가 이런 데서 오는 거 같다고 밝게 웃으셨다.


2023-2024 새 학기는 오는 9월 1일(금요반, 온라인)/ 9월 3일(토요반, 대면 수업)에 시작한다. 교과 내용은 아래와 같다.

- 학습영역: 한국어, 역사, 문화, 한국어, 역사, 문화, TOPIK(한국어 능력 고사), NAKS 한국어 능력 테스트(NKT)

- 특별활동 영역: 미술 심리, K-POP, 종이접기 반, 태권도반, 우쿨렐레반, 한영 영한 번역반, 동화구연 반, 한국어 말하기 반, 문화 체험 반


다양한 특별활동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은 물론 학부모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나아가 한국어 실력 점검을 위한 한국어능력시험(TOPIK)과 '재미한국교육협의회(The National Association for Korean Schools: NAKS) 한국어 능력테스트(NKT), 동북부협의회 주최 한영 영한 번역 대회, 한국어 말하기 및 토론 활동으로 고학년 학생은 물론 성인반까지 나날이 늘어나고 있어 명실공히 뉴욕주 베이사이드 지역 최고의 한국학교로 우뚝 선 롱아일랜드 한국학교가 앞으로도 계속 번창하길 기원한다.


문의 : likoreanschool@gmail.com, 718-309-6879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웹사이트: www.likoreanschool.org

DB에 저장된 이미지
 첨부파일 다운로드    1684021213620.jpg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 미국 한인 어린이 합창단 '쥬빌리 앙상블(Jubilee Ensemble)'의 봄 정기공연 2023.05.12
 목록  이전글

댓글쓰기


배려가 있는 댓글이 아름답습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인격권 침해, 허위사실 유포 등은 이용약관 및 관련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댓글문화 정착을 위해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1/1000자
확인
댓글 1 개

   롱아일랜드한국학교  (2023-05-24 01:58:48)  

롱아일랜드한국학교 어린이 합창단이 자랑스럽습니다.
날로 발전해 가는 롱아일랜드한국학교의 모습은 뉴욕의 얼굴입니다~

  • 제외동포청
  • 외교부
  • 동북아역사재단
  • 재외한국교육기관 정보서비스
  • EBS
  • KOCW
  • 국립국제교육원
  • 세종학당재단
  • 아이스크림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 SNU_UNIV
  • SCAU_UNIV